[와카야마 관광] 코야산&쿠마노 성지순례버스로 즐기는 코야산-쿠마노혼고 여행 (1)

진언밀교의 본고장 코야산과 자연의 신들이 거주한다고 알려진 쿠마노 산잔은 옛날부터 오랜 기간 동안 숭배를 받아왔던 대표적인 유명한 성지입니다.

이번에는 두 구간을 연결하는 노선버스인 “세계유산 ‘코야산&쿠마노’ 성지순례 버스”로 단 하루 만에 성지순례를 다녀왔습니다. 쿠마노 혼구 타이샤 (쿠마노 본궁 대사)에 도착하기까지의 일정과 그 주변의 모습, 그리고 버스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세계유산 코야산&쿠마노성지순례버스?

코야산과 쿠마노산잔은 세계를 대표하는 성지로써, 생애 한 번쯤 순례를 위해 가보고 싶은 곳입니다. 이곳에 가게 된다면 쿠마노코도 둘레길을 걸어보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사실 이 코아샨과 쿠마노 혼구 타이샤를 잇는 “코치라”길은 총 70Km로 생각보다 쉬운 길은 아닙니다. 더구나 1000m급의 산을 3번 넘어가야 하는 길이기 때문에, 체력과 일정을 생각하면 쉽게 완주할 수 있는 길은 아닐 것입니다.

이 때 이용하면 좋은 것이 바로 “세계유산 ‘코야산&쿠마노’ 성지순례버스”입니다. 걸으면 4,5일이 걸릴 거리를 약 4시간 반 만에 갈 수 있습니다.

승차요금

성지순례버스의 승차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야산 역 출발 도착
키라리 류진/ 류진 온천 도착
2,900엔(어린이 1,450엔)
도착
혼구타이샤 앞 도착
2,500엔(어린이 1,250엔)
도착
5,000엔(어린이 2,500엔)

코야산에서 쿠마노혼구타이샤까지 하루 만에 가고 싶다면, 5000엔 승차권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여유있게 여행을 만끽하고 싶다면, 중간에 “류진 온천”에서 숙박을 하고 다음 날 출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류진 온센은 “일본 3대 미인온천”이라고도 알려져 있는 명소이기 때문에, 몸도 마음도 깨끗이 한 뒤 성지순례를 하는 것도 좋으니까요! 승차 예약은 사전예약제입니다. 버스 온라인 페이지에서 예약이 가능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은 아래 사이트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버스 온라인 사이트

>>“세계유산 ‘코야산&쿠마노’ 성지순례버스” 공식사이트

성지순례 여행을 시작하며 (1)

1편의 버스루트와 여행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버스 루트
센주인바시 (동쪽 출구)→고마단잔(환승)→키라리류진(점심식사)→(※)쿠마노혼구타이샤
※쿠마노혼구타이샤 이후의 루트는 (2)편을 참조해주세요.
여행 포인트

・휴식시간을 잘 활용할 것!

・버스티켓을 보여주면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다는 것

그럼, 센주인바시부터의 성지순례여행을 시작하겠습니다!

9:55 센주인바시 (동쪽출구)에서 성지순례버스 승차

성지순례버스의 첫출발지는 코야산 역이지만, 저는 전 날 코야산에서 하룻밤을 보냈기 때문에 센주인바시 동쪽출구에서 버스를 탔습니다. 버스 정류장은 소방서 바로 옆에 있습니다.

【참고사항】

성지순례버스가 정차하는 센주인바시 동쪽출구와 오쿠노인앞 버스표지판의 봉은 초록색입니다. 이 버스가 승차하지 않는 센주인바시 서쪽출구의 버스표지판의 봉은 평범한 흰 색이기 때문에, 혹시 버스 정류장이 헷갈린다면 “초록색 봉”을 기억하면 편합니다.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주변을 둘러보았습니다. 정류장 바로 주변에 화장실과, 자판기, 우체국이 있습니다. 혹시 유쵸은행 (우체국은행)을 사용하신다면, ATM에서 미리 현금을 찾아 놓을 수도 있겠네요.

더욱 편리해보이는 곳도 발견했습니다. 버스정류장에서 걸어서 1분 거리에 “코야산 숙보협회 중앙안내소 (관광 안내소)”입니다.

안내소에 들어가면, 팜플렛도 받을 수 있고 미리 조사를 하거나 새로운 뉴스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여행 전에 쿠마노에 대해 잘 몰라도, 안내소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들을 수 있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와이파이도 무료이기 때문에, 버스를 타기 전에 둘러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직원들도 매우 친절하고 버스 정류장에 지붕이 없기 때문에, 비 오는 날이면 더더욱 안내소에 오는 걸 추천합니다.

◎쿠마노산숙보협회 중앙안내소 (관광안내소)

영업시간 8:30~17:00
주소           와카야마현 이토군 코야초 코야산 600
전화번호 0736-56-2616
공식사이트 https://www.shukubo.net/contents/

곧 버스가 도착했습니다. 사전에 발권해 두었던 승차권을 보여주고, 원하는 좌석에 앉을 수 있었습니다.

버스 내부의 모습입니다. 4열 시트로 되어있으며 위에는 짐을 실을 수 있는 수납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정각에 출발하고부터 금방 코야류진 스카이라인 길에 들어갑니다. 파노라마처럼 산길이 펼쳐지는데, 아름다운 경치에 저도 모르게 입을 벌린 채로 구경하고 말았습니다.

10:50 “고마단잔에서 휴식 및 버스 환승

1시간 정도 후, 버스는 고마단잔에 도착합니다. 이 곳에서 15분 정도 휴식을 가지고 다른 버스로 환승(※)하게 됩니다. 주차장에는 화장실, 자판기, 그리고 전망대와 간이역도 있습니다. 저도 화장실에 다녀와서 남은 휴식시간 동안 이것저것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 다른 버스회사로 변경됨

간이역 타나베시 류진 고마산 스카이타워역에서 간식과 기념품 구경

매점 내부에 들어가면, 현지에서 만들어진 수제 간식, 편의식, 간식들이 다양하게 보입니다. 아침식사를 든든하게 해버린 것이 후회될 정도로 맛있어 보이는 간식들이 즐비해 있었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특별한 기념품도 있었습니다. 류진 마을과 와카야마 현의 공예사들이 직접 만든 특별한 디자인의 기념품이 특히나 마음에 들었습니다. 버스에 돌아오고 나서 사지 않은 것을 후회하고 말았으니, 여러분은 꼭 이 시간의 쇼핑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참조】

“성지순례버스”의 승차권을 보여주면, 차콜 커피 테이크아웃을 할 때 50엔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히다카 강의 천연수를 사용한 특별한 커피니, 커피를 좋아하시는 분은 꼭 한 번 마셔보시길 바랍니다.

◎ 타나베시 류진 고마산 스카이타워 역

영업시간 매점
전화번호 0739-79-0622
공식사이트 Click

11:05 고마단잔에서 키라리 류진으로

버스에 환승하고 다시 출발합니다.

좌석배치는 첫번째 버스와 다릅니다. 휠체어나 유모차를 묶을 수 있는 좌석도 있습니다. 하지만 짐을 수납할 수 있는 트렁크 공간은 없으니 큰 짐은 직접 들고 타셔야 합니다.

약 35분 뒤, 버스는 키라리 류진에 도착합니다. 여기서 40분 정도 점심시간 및 휴식을 가집니다.

키라리 류진에서 점심 식사

키라리 류진은 류진 온천에 딸려있는 여관입니다. 이 여관은 상록수(사이프러스)로 만들어진 멋들어진 로비와, 류진 온천, 그리고 현지 식재료로 만들어지는 수제 요리로 인기가 많습니다. 당일치기 온천 여행도, 점심식사만 하는 것도, 모두 가능한 곳이기도 합니다. 현지에서도 인기가 많은 “쿠마모 고로케 정식”이나 “카츠카레” 등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다지 배가 고프지 않다면, 넓은 로비에서 차를 한 잔 마시며 쉬는 것도 좋습니다.

이 날은 날씨가 좋았기 때문에, 테라스에 앉아 편안하게 휴식을 즐겼습니다. 시냇물이 흐르는 소리와 새가 지저귀는 소리를 들으며 즐겼던 아이스크림 타임은 정말 즐거웠답니다.

여기서부터 쿠마노혼구 타이샤까지 2시간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필요하시다면 미리 음료수나 간식을 사는 걸 추천합니다.

【참조】

“성지순례버스”의 승차권을 보여주면, 당일 온천 이용권의 150엔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본 3대 미인 온천에 들어갈 수 있으니, 기회가 된다면 이용해봅시다.

키라리 류진

영업 시간 식당 (점심)
11:30~13:30
당일 입욕 가능 시간
11:00~15:00
주소 와카야마현 타나베시 류진무라 류진 189
전화번호 0739-79-0331
공식사이트 Click

다음은 성지순례 버스여행 (2)편으로 이어집니다.

여기까지 어떠셨나요? (1)편에서는 “성지”가 직접적으로 나오지는 않았지만, 이동시간에서도 충분히 즐길 거리가 많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중간 중간 짧은 휴식 덕분에, 거친 산길에서도 멀미 없이 편하게 여행할 수 있었어요. 그치만 성지순례버스를 운전하시는 기사님들은 모두 산길 운전이 익숙한 프로시기 때문에, 차멀미가 심하더라도 안심하고 버스를 타셔도 괜찮습니다.

(2)편에서는, 드디어 쿠마노혼구 타이샤에 도착합니다. 앞으로 보여드릴 것들이 더 많으니,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

고속버스를 예약하신다면 <Japan Bus Online>에서
※이 기사에 기재되어 있는정보는 기사 작성시의 정보입니다.
최신정보와 다른경우가 있습니다.주의해주세요
 ※버스 차량촬영시에는 충분히 주위를 배려해서 촬영했습니다.

Writer

Avatar photo

Bus Repo Editorial Department

버스 여행 취재 편집부 안녕하세요, ‘버스레포트‘는 ‘버스여행’의 즐거움과 매력을 전해드리는 종합매체입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버스 레포트라이터들이 버스를 이용해 전국 방방곡곡을 돌며 인기 명소부터 숨은 명소까지, 버스에서 느낄수있는 편리함과 즐기는 방법 등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